jayden

1: N 소켓 양방향 통신 본문

카테고리 없음

1: N 소켓 양방향 통신

동윤123 2024. 6. 3. 17:30

1:N 소켓 양방향 통신에서는 하나의 서버가 여러 클라이언트와 동시에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채팅 애플리케이션, 멀티플레이어 게임 서버 등에서 흔히 사용됩니다.

필요 개념

  1. 서버와 클라이언트 소켓:
    • 서버는 하나의 ServerSocket을 통해 여러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기다립니다.
    • 클라이언트는 각각의 Socket을 통해 서버에 연결을 요청하고, 연결된 후 서버와 통신합니다.
  2. 멀티스레딩:
    • 서버는 각 클라이언트와의 통신을 별도의 스레드에서 처리합니다. 이를 통해 여러 클라이언트와 동시에 통신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각 클라이언트는 서버와의 통신을 처리하는 자체 스레드를 가집니다.
  3. 동기화 및 자원 관리:
    •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으므로,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동기화가 필요합니다.
    • 서버는 연결된 클라이언트 소켓을 관리하고, 클라이언트가 연결을 끊을 때 자원을 적절히 해제해야 합니다.
  4. 데이터 송수신:
    •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. 이를 위해 입력 스트림과 출력 스트림을 사용합니다.

1:N 소켓 양방향 통신의 개념을 시각적으로 표현

+---------------------+          +---------------------+
|      서버          |           |     클라이언트 1    |
| +---------------+  |           | +---------------+  |
| | ServerSocket  |  |           | |     Socket    |  |
| +-------+-------+  |           | +-------+-------+  |
|         |          |           |         |          |
|         v          |           |         v          |
| +-------+-------+  |           | +-------+-------+  |
| |  Socket[1]    |  |<--------->| |  Network    |    |
| +-------+-------+  |           | +---------------+  |
| |  Socket[2]    |  |           +---------------------+
| +-------+-------+  |
| |  Socket[3]    |  |           +---------------------+
| +-------+-------+  |           |     클라이언트 2    |
|        ...         |           | +---------------+   |
| +-------+-------+  |           | |     Socket    |   |
| |  Socket[N]    |  |<--------->| +-------+-------+   |
| +---------------+  |           |         |           |
+--------------------+           |         v           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+-------+-------+   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|  Network      |   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+---------------+   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+---------------------+

1단계 - MultiClient 처리 - 단 브로드캐싱은 안되는 상황 ← 서버측 코드 입니다.

package ch06;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PrintWriter;
import java.net.ServerSocket;
import java.net.Socket;
import java.util.Vector;

public class MultiClientServer {

	private static final int PORT = 5000; 
	// 하나의 변수에 자원을 통으로 관리하기 기법 --> 자료구조
	// 자료구조 ---> 코드 단일, 멀티 ---> 멀티 스레드 --> 자료 구조 ??
	// 객체 배열 <-- Vector<> : 멀티 스레드에 안정적이다. 
	private static Vector<PrintWriter> clientWriters = new Vector<>();
	//private static Set<PrintWriter> clientWriters = ConcurrentHashMap.newKeySet(); // 스레드 안전한 클라이언트 출력 스트림 집합
	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"Server started....");
		
		try (ServerSocket serverSocket = new ServerSocket(PORT)){
			while(true) {
				// 1. serverSocket.accept() 호출하면 블록킹 상태가 된다. 멈춰있음 
				// 2. 클라이언트가 연결 요청하면 새로운 소켓 객체 생성이 된다. 
				// 3. 새로운 스레드를 만들어 처리 ... (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스레드) 
				// 4.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접속 하기 까지 다시 대기 유지(반복) 
				Socket socket = serverSocket.accept();
				//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연결 되면 새로운 스레가 생성된다. 
				new ClientHandler(socket).start();  
			}
		} catch (Exception e) {
			
		}

	} // end of main
	
	// 정적 내부 클래스 설계 
	private static class ClientHandler extends Thread {
		
		private Socket socket;
		private PrintWriter out; 
		private BufferedReader in; 
		
		public ClientHandler(Socket socket) {
			this.socket = socket;
		}
		
		// 스레드 start() 호출시 동작 되는 메서드 - 약속 
		@Override
		public void run() {
			
			try {
				in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ocket.getInputStream()));
				out = new PrintWriter(socket.getOutputStream(), true);
				
				// 여기서 중요 ! - 서버가 관리하는 자료구조에 자원 저장(클,연결된 소켓->outStream)   
				clientWriters.add(out);
				String message; 
				while( (message = in.readLine() ) != null  ) {
					System.out.println("Received : " + message);
					broadcastMessage(message);
				}
			} catch (Exception e) {
				//e.printStackTrace();
			} finally {
				try {
					socket.close();
					System.out.println("...... 클라이언트 연결 해제 ....... ");
		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		//e.printStackTrace();
				}
			}
		}
	}  // end of ClientHandler
	
	//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 보내기- 브로드캐스트 
	private static void broadcastMessage(String message) {
		for(PrintWriter writer : clientWriters) {
			writer.println(message);
		}
	}
}

Vector 클래스는 자바의 java.util 패키지에 포함된 동기화된 리스트 구현체입니다. Vector는 동기화된 메서드를 제공하여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이러한 동기화 메서드는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ConcurrentHashMap vs HashMap vs Hashtable

  1. HashMap
    • 비동기화된 맵 구현으로, 단일 스레드 환경에서 사용됩니다.
    • 스레드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.
  2. Hashtable
    • 동기화된 맵 구현으로, 모든 메서드가 동기화되어 있습니다.
    • 동기화 메서드 사용으로 인해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  3. ConcurrentHashMap
    • 동시성 제어가 추가된 고성능 맵 구현입니다.
    • 내부적으로 세분화된 잠금을 사용하여 높은 동시성을 제공합니다.
    •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.

사용법 확인

import java.util.concurrent.ConcurrentHashMap;

public class ConcurrentHashMap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ConcurrentHashMap 생성
        ConcurrentHashMap<String, Integer> map = new ConcurrentHashMap<>();

        // 키-값 쌍 추가
        map.put("one", 1);
        map.put("two", 2);
        map.put("three", 3);

        // 값 가져오기
        System.out.println("Value for 'one': " + map.get("one")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Value for 'two': " + map.get("two"));

        // 키 확인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ap contains key 'three': " + map.containsKey("three"));

        // 값 제거
        map.remove("two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ap contains key 'two' after removal: " + map.containsKey("two"));

        // 모든 키 출력
        for (String key : map.keySet()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Key: " + key + ", Value: " + map.get(key));
        }
    }
}
  • **ConcurrentHashMap.newKeySet()**은 내부적으로 ConcurrentHashMap을 사용하여 스레드 안전한 Set 을 생성합니다.
  • Set 은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Set 의 모든 수정 연산은 내부적으로 ConcurrentHashMap의 동시성 제어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높은 성능과 스레드 안전성을 제공합니다.
Set<PrintWriter> clientWriters = ConcurrentHashMap.newKeySet();

일반적인 Set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, ConcurrentHashMap 의 특성을 지닌 스레드 안전한 Set 을 만드는 개념입니다. 이를 통해 ConcurrentHashMap의 내부 구조와 동시성 제어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높은 성능과 스레드 안전성을 갖춘 Set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 

클라이언트 만들기

package ch06;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PrintWriter;
import java.net.Socket;

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Client {
	
	private String name; 
	private Socket socket; 
	private PrintWriter socketWriter;
	private BufferedReader socketReader;
	private BufferedReader keyboardReader;
	
	public AbstractClient(String name) {
		this.name = name; 
	}
	
	public final void fun() {
		try {
			connectToServer();
			setupStreams();
			startService(); // join() 걸어둔 상태 
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System.out.println(">>>>> 접속 종료 <<<<< ");
		} finally {
			cleanup();
		} 
		
	}
	
	protected abstract void connectToServer() throws IOException;
	
	private void setupStreams() throws IOException {
		socketReade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ocket.getInputStream()));
		socketWriter = new PrintWriter(socket.getOutputStream(), true);
		keyboardReade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	}
	
	private void startService() throws IOException {
		
		Thread readThread = createReadThread();
		Thread writeThread = createWriteThread();
		
		// 스레드 시작 
		readThread.start();
		writeThread.start();
		
		// 메인 스레드 대기 처리 
		try {
			readThread.join();
			writeThread.join();
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}
		
	}
	
	private Thread createWriteThread() {
		return new Thread(() -> {
			
			try {
				String msg;
				while( (msg = keyboardReader.readLine()) != null) {
					socketWriter.println("[ "+ name +" ] : " + msg);
				}
	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);
	}
	
	private Thread createReadThread() {
		return new Thread(() -> {
			try {
				String msg;
				while(( msg = socketReader.readLine()) != null ) {
					System.out.println("방송 옴 : " + msg);
				}
	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);
	}
	
	
	private void cleanup() {
		if(socket != null) {
			try {
				socket.close();
	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