카테고리 없음

중요한! 인터페이스(interface) - 23

동윤123 2024. 4. 30. 16:33

1. 인터페이스에 개념을 이해하자.

● 모든 메서드가 추상 메서드로 선언됨 public abstract

● 모든 변수는 상수로 선언됨 public static final

 

 

시나리오 코드 
package basic.ch22;

interface Animal {
	// 추상 메서드만 선언 가능 
	// public abstract void eat();
	// public abstract void move();
	
	// 축약 가능 
	void eat();
	void move();
}

// implements - 구현하다 
class Dog implements Animal {

	@Override
	public void eat() {
		System.out.println("먹이를 먹다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move() {
		System.out.println("촐랑촐랑 다닌다");
	}
	
}

class Bird implements Animal {

	@Override
	public void eat() {
		System.out.println("모이를 먹다");
		
	}

	@Override
	public void move() {
		System.out.println("날라 다니다");
	}
	
}
package basic.ch22;

interface Animal {
	// 추상 메서드만 선언 가능 
	// public abstract void eat();
	// public abstract void move();
	
	// 축약 가능 
	void eat();
	void move();
}

// implements - 구현하다 
class Dog implements Animal {

	@Override
	public void eat() {
		System.out.println("먹이를 먹다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move() {
		System.out.println("촐랑촐랑 다닌다");
	}
	
}

class Bird implements Animal {

	@Override
	public void eat() {
		System.out.println("모이를 먹다");
		
	}

	@Override
	public void move() {
		System.out.println("날라 다니다");
	}
	
}

인터페이스의 특징

  • 추상 메서드: 인터페이스는 추상 메서드(구현부가 없는 메서드)만을 가질 수 있습니다. 자바 8부터는 default 메서드와 staitc 메서드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.
  • 다중 상속: 클래스는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으므로, 다중 상속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.
  • 구현: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때는 implements 키워드를 사용합니다.
public abstract class HomeAppliances {

	int width; 
	int height; 
	String color;
	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ler {
	
	// 모든 변수는 --> public static final 
	// 모든 메서드 --> 추상 메서드 public abstract 
	
	public abstract void turnOn(); 
	void turnOff(); // 축약 가능 
	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interface SoundEffect {
	
	// public abstract void soundOn();
	void soundOn();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class Refrigerator extends HomeAppliances 
						implements 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{

	
	@Override
	public void turnOn() {
		System.out.println("냉장고를 켭니다.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turnOff() {
		System.out.println("냉장고를 끕니다.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soundOn() {
		System.out.println("띠리링 ~~~ ");
	}

	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class Televsion extends HomeAppliances implements RemoteController {

	@Override
	public void turnOn() {
		System.out.println("TV를 켭니다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turnOff() {
		System.out.println("TV를 끕니다");
	}
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class ToyRobot implements 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 {

	int width; 
	int height; 
	String color;
	
	@Override
	public void turnOn() {
		System.out.println("장남감 로봇을 켭니다.");
	}
	
	@Override
	public void turnOff() {
		System.out.println("장남감 로봇을 끕니다.");
	}
	
	@Override
	public void soundOn() {
		System.out.println("듀두두두ㅜㄷ ~~~ 크악~");
	}

	
}

2.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를 사용해서 코드 작성해보기

 

package basic.ch22;

public interface Calc {

	public abstract int add(int n1, int n2);
	public abstract int substract(int n1, int n2);
	public abstract int times(int n1, int n2);
	public abstract double divide(int n1, int n2);
	
}

 

package basic.ch22;

public abstract class Calculator implements Calc {
	
	// 예상 테스트 값 n1 - 10 , n2 - 0 
	@Override
	public double divide(int n1, int n2) {
		if(n1 == 0 || n2 == 0) {
			System.out.println("어떤 수를 0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");
			return 0.0;
		}
		return n1 / n2;
	}
	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class CompleteCalc extends Calculator  {

	
	@Override
	public int add(int n1, int n2) {
		return n1 + n2;
	}

	@Override
	public int substract(int n1, int n2) {
		return n1 - n2;
	}

	@Override
	public int times(int n1, int n2) {
		return n1 * n2;
	}
	
	public void showInfo() {
		System.out.println("계산 완료");
	}
	
	// 코드 테스트 메인 함수 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Calc calc = new CompleteCalc(); // 업캐스팅된 상태 
		
		System.out.println(calc.add(10, 10));
		System.out.println(calc.divide(10, 0));
		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");
		
		((CompleteCalc)calc).showInfo();
		// 반복문, 제어문 활용한다면 instanceof 연산자를 기억하자
		if( calc instanceof CompleteCalc ) {
			((CompleteCalc) calc).showInfo();
		}
			
	}
	
	
}